홈페이지

우리의 신조

 

우리는 사도신경, 니케야 신경, 칼케톤 신경을 비롯하여, 장로교회의 기본 신조인 벨직 신앙고백,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도르트 신경,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을 성경 진리의 바른 증거로서 받아들인다. 또 개혁신학의 윤곽은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에 잘 해설되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는 개혁신학의 중요한 요점들과 특히 오늘날 교회가 직면한 여러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우리의 신념들을 열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1. 우리는 성경의 축자적(逐字的) 영감과 무오(無誤, inerrancy)를 포함하여 성경의 신적, 객관적, 절대적 권위를 믿으며, 또 성경이 우리의 신앙과 행위의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일 뿐 아니라, 또한 목사들의 설교와 목회와 및 교회생활 전반에 있어서도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임을 믿는다.

2. 우리는 성경의 신적, 객관적, 절대적 권위삼위일체(三位一體)예수 그리스도의 2성1인격의 진리를 포함한 역사적 개신교회들의 공통적 신조들을 믿는다.

3. 우리는 인간의 전적 타락과 무능력, 하나님의 무조건적 선택, 예수 그리스도의 제한적 속죄, 성령의 불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견인 등 소위 '칼빈주의의 5대 교리'를 믿으며, 특히 구원과 신앙생활 전반에 있어서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믿는다.

4. 우리는 사람이 영(혹은 영혼)과 몸으로 구성되었다는 2분설이 성경적, 역사적 개혁신학의 입장이라고 믿으며, 거기에 근거하여 중생과 성화 등 구원의 전체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믿는다.

5. 우리는 천년왕국에 관해서는 개혁교회 안의 다양한 견해들, 다시 말해 역사적 전천년설, 무천년설, 후천년설을 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으며, 단지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은 성경적이지 않다고 본다. 또 휴거에 관해서는 환난후 휴거설이 성경적, 역사적 견해라고 믿는다.

6. 우리는 성경의 근본교리들을 부정하는 현대 자유주의 신학들, 즉 신정통주의를 포함한 여러 학파들이 이단적이라고 판단하고 단호히 배격한다.

7. 우리는 성경의 바른 교리들에 근거하지 않은 현대 에큐메니칼[교회연합]운동이 성도들의 교제에 대한 성경의 교훈을 거스르는 잘못된 운동이라고 판단하고 단호히 배격한다.

8. 우리는 현대 자유주의 신학들을 포용하고 그런 자들과 무분별하게 교제하고 협력하는 신복음주의 혹은 타협적 복음주의의 입장이 이단을 배격하라는 성경의 교훈을 거스르는 잘못된 입장이라고 판단하고 배격한다.

9. 우리는 오늘날 다양한 형태들로 나타나는 소위 현대 은사운동(즉 방언, 예언, 병고침 등의 성령의 초자연적 은사들이 교회역사상 계속 있었고 오늘날도 있다고 주장하고 강조하는 운동)과 영성운동이 역사적, 성경적 기독교를 경험의존적인 방향으로 왜곡시키는 잘못된 운동이라고 판단하고 배격한다.

10. 우리는 장로교 목사가 임직서약 때에 한 예배모범에 위배되는 열린예배, 세속적 유행가나 록 음악과 유사한 현대기독교음악(CCM), 또 여자목사와 여자장로의 안수 등의 풍조들이 건전한 성경적, 전통적 입장을 이탈한 잘못된 것들로 판단하고 배격한다.

11. 우리는 기독교계에서 공인된 이단종파들, 즉 천주교회를 비롯하여,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안식교, 그리고 우리나라의 보수적 교단들이 공식적으로 판단하여 경고한 많은 이단종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의 건전한 지체들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단호히 배격한다.

12. 우리는 근본주의적 장로교회를 추구한다. 우리가 말하는 근본주의는 기독교의 근본교리들을 보수하고, 배교와 타협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의미한다.